이 시대를 저열하게 살아가는 고뇌하는 지식인으로서 2011년 11월 21일 오늘의 현실을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고뇌하는 지식인의 특성이라면 생각이 100, 말은 1, 그리고 행동은 완전 제로라는 것. 행동하지 않는 양심으로 2012년을 전망하고 희망해 본다.


1. 대한민국 제18대 대통령

(1) 문씨와 안씨, 그리고 박씨
앞으로 1년하고도 한 달 후면 대한민국의 제 십팔대 대통령이 결정된다. 사람의 모습을 띤 설치류께서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신 탓에 차기 대통령은 그나마 인간다운 인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대결구도를 보자면, 저쪽 선수로는 박근혜, 이쪽선수로는 안철수 또는 문재인이 예상된다. 1년을 남겨둔 이 삼자외에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

지난 대선때는 사실상 여권의 후보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정동영)는 따로 있었지만, 존재감은 극히 미약했다. 노무현은 퇴임 전 날까지 자기가 할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 한나라당은 (얼씨구나하고) 노무현만 붙잡고 늘어졌다. 노무현이 대선후보였다면 노무현과 한나라당의 싸움이 의미가 있었겠지만, 노무현은 후보가 아닌 물러나는 대통령이었다. 대통령이 될 수 없는 상대방과 싸우다니, 사실상 이병막은 부전승으로 이겼다.

여담이지만, 어떻게 이병막같은 인간이 대통령 - 아무리 그래도 일국의 대통령인데 - 이 될 수 있나?하는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병막의 무기는 바로, 싸우지 않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직접 싸우고 이기면서 토너먼트를 올라 갈 때, 이병막은 싸우지 않고 이기는 쪽 등에 업혀서 묻어 올라갔다.

그렇다고 이병맛이 싸움을 마냥 피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겉으로만 안 싸우는 척 할 뿐이다. 이병맛은 맞짱을 뜨지 않고 뒤에서 칼을 찌른다. 상대방이 방심하게 해 놓고 기습을 하는 것이다. 고개를 조아리며 빈 손이라고 악수를 하면서 소매끝에 감춰놓은 칼로 찌르는 것이다. 이건 싸움이 아니니 기습이라고 할 수도 없다. 비열한 닌자의 암수같은 것이다. 닌자쥐박이의 암수.

말하자면, 이병맛은 싸우지 않는 성인의 도를 암수차원에서 적절하게 이용해 대통령까지 된 것이다. 능력은 능력인 것이고, 그러니 나름대로는 뛰어난 인간, 아니 설치류인 것이다.

다시 돌아와서, 현직 대통령인 노무현이 대통령 선거의 한쪽 선수였기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표를 줄 선수를 막판까지 찾아야했다. 문국현해프닝이 바로 그것이었다. 내년의 이쪽 선수로 뛰려면, 지금부터는 나와야 한다. 손에 흙묻히기 싫다고 마지막에 짠하고 나타나면 문국현이나 정몽준처럼 된다. 이것이 안철수와 문재인 이 둘 이외에는 다른 선수가 없다고 보는 이유이다.

저쪽은 박씨라는 것에 오백원 건다. 아무리 어쩌고 저쩌고 해도 저쪽은 대안이 없다. 박근혜덕분에 국회의원하는 사람들도 너무 많다.


아~ 생각100중에 말1만 하는 고뇌하는 지식인으로서 말이 너무 많았다. 다음에 계속........

(2) 문씨와 안씨의 토너먼트

2. 2012년 대한민국 제 19대 국회의원 총선거
(1) 민주당
(2) 진보통합정당
(3) 한나라당

3. 한국사회의 비희망 - 안철수와 나는 꼼수다

'소선재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준만의 박원순  (0) 2011.11.23
2012년 전망과 희망 (2)  (0) 2011.11.21
비극  (0) 2011.07.27
첫 출근  (0) 2011.05.11
남을 가르친다는 것  (0) 2011.05.09
Posted by 일호 김태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