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뇌에 대하여

소선재에서 2010. 10. 17. 22:33

무뇌에 대하여

 

김뭐시기라고, 엠비씨에 아나운서인지 기자인지 하는 분이 있는데요, 그 분이 트위터를 하는데, 누가 '무뇌'라고 했답니다. 이 분은 법적대응을 강구한다고 하던데요. 제가 보기엔 그 분 무뇌맞던데, 아버지를 아버지라 하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하지 못하면....이러다가 전국민이 가출하는 게 아닐까....

 

제가 사는 꼴을 돌아 보면, 밥먹고 응가하고 왔다갔다하고 애들 보고, 별로 금수와 다를 게 없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인간이 금수와 다른 점이 조금이라도 있다 하면, 그건 '성찰'하는게 아니겠습니까?

 

누가 저한테 '무뇌'라고 한다면 기분좋은 소리는 아니지요. 그렇다고 무슨 명예훼손이나 법적대응을 강구할 건 아닌데요. 우선은 그럴 돈도 없고요. 그리고, 뭣보다 저를 '무뇌'로 보는 건 그 사람 자유니까요. 그 사람은 나를 무뇌아로 볼 수도 있는 거지요. 그렇다고 내가 무뇌아냐면 그건 또 아닌거구요. 그 사람 기준이 내 기준이 되란 법은 없으니까요.

 

그 분은그 무뇌아라는 지적에 심히 열받았나 본데, 그건 본인도 무뇌아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 그 있잖습니까? 자신이 약점으로 생각되는 부분을 찔리면 그게 참 비수가 되잖아요. 제일 감추고 싶은데 그걸 들켜버렸으니. 그러니, 본인도 본인이 무뇌라는 사실을 알고 또 그런 자신이 싫었을 겁니다. 그러니 법적대응 운운했겠지요. 그런데, 만약에, 본인이 무뇌아라는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다면 반응이 좀 달랐을 것 같습니다.

 

'그러게요, 제가 무뇌아일수도 있겠지요. 한번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는 앞으로 더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이렇게 나온다면 무뇌아로 공격한 사람이 깨깽하는 건데요. 그러고보면 문제는 무뇌냐 아니냐가 아니라, 무뇌임을 받아들이냐 아니냐인 것 같네요.

 

여기까지 쓰고 나서, 제 경우를 또 한참 생각해보았습니다.

 

누가 나를 두고 비방을 했다. 좀 열받기는 하는데, 뭐 내가 어쩔 수 없는 일이긴 하네요. 그 사람이 나를 씹고 다녀도 어쩔 수 없고요. 그렇다고 그 사람 입맛대로 내가 살아 줄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 사람이 나때문에 열받았다면 내게 그런 구석이 있어서 그랬을 거고요, 안 그럴 수 있는 일이면 다음부터는 안 그러면 되는 거고, 잘 안 되면 또 잘 안 되는대로 살아야지 워쩌겄습니까? 그러니, 김XX씨 너무 열받지 마소. 무뇌여도 당신 이미 잘 살고 있으니까.

 

저작권고지: 김XX의 무뇌에 대해서는 아내의 지도가 컸습니다.

 

'소선재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탁을 바꾸며  (0) 2011.02.23
네가지 적  (0) 2011.01.25
사과나무 이야기  (0) 2010.08.16
웨스턴 소사이어티의 대학교육  (0) 2010.08.16
호칭에 대하여  (0) 2010.08.16
Posted by 일호 김태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