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은 쇼핑센터에 갔습니다. 히터를 사러 갔는데요, 케이마트에는 히터가 하나도 남질 않았더군요. 타겟에는 몇개 있긴 했는데, 집에 있는 오일 히터라 그냥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쇼핑센터에 가면, 파는 물건들이 한국하고는 참 많이 다르다는 생각을 합니다. 의식주문화가 다르니 당연한 일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이런 생각을 하다니, 도대체 얼마를 더 살아야 이런 생각을 안 하고 살지 모르겠습니다.

2.

논어 첫 구절은 꽤나 유명합니다.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두번째 구절도 꽤나 유명합니다. 유붕이 자원방래하니 불역낙호아. 특히 우스개로 인용되기도 합니다. 세번째 구절은 그다지 유영한 구절은 아닙니다. 인부지이불온이니 불역군자호아.

 대충 해석해보자면,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친구가 찾아와서 같이 수다떠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성내지 않으니 또한 군자가 아닌가. 이 정도가 됩니다.

 전 앞의 두 구절보다  세번째 구절을 참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든 생각은, 이 세 문장을 논어의 맨 앞에 편집한 사람은 거의 한소식 했다고 할 만한 사람이 아닌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세 문장 모두 공자의 말임에는 틀림없지만, 논어라는 책은 공자 사후에 편집된 책이거드요.

 논어에는 멋진 구절들이 굉장히 많은데, 그에 비해서 맨 앞의 두 문장은 그저 그래보입니다. 뭔가 심오한 것 같지도 않고, 대단한 의미가 있어보이지도 않습니다. 댓구의 묘미도 보이질 않습니다. 한마디로 깊은 뜻하고는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그나마, 세번째 구절이나 되어서야, 좀 새겨볼만한 구석이 있는 것 같고, 그런대로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최근에 든 생각은, 논어의 이 첫 세 문장이야말로 논어의 알파와 오메가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 것입니다. 세상 살아가면서 이런거 저런거 알고 배우는 기쁨 - 그것이 설사 작은 목공일이나, 기타를 배우는 일, 배드민턴을 하는 거나 그런 것이라 할지라도요, 아니 오히려 그런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에, 말 통하는 사람과 이런 저런 세상사는 얘기하는 거, 그리고, 남이 뭐라 해도 그냥 나답게 사는 것. 세상사는 건 이것말고는 더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고 보니, 이런 말을 한 공자도 공자지만, 이 세 문장을 논어의 맨 처음에 집어넣은 사람도 대단한 사람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경'자가 들어간 책의 첫 구절은 꽤나 유명해서 설사 그 책을 다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귀동냥정도는 했을만한 말들입니다. 대학이나 중용의 첫 구절도 그렇고요. 도덕경의 첫 구절은 '도가도 비가도' '명가명 비상명'입니다. 도덕경에도 멋진 구절들이 많지만, 이 첫 구절이 어찌보면 도덕경의 대표적인 구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교는 경전이 하나만 있는 건 아닙니다. 금강경은 많은 학자들이 세번째 대승정종분을 금강경의 정수로 꼽고 있고요. 하지만, 반야심경은 제일 첫구절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이 부분을 핵심으로 봅니다. 저도 처음 반야심경 해석을 보는데 이 구절에 뻑갔었지요.

 

4.

제가 성경은 잘 모르는데, 방금 구글링을 해보니, 창세기 제 1장 1절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느라'이렇게 나오는군요. 아마 이 세상 어딘가에는 이 창세기 1장 1절도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저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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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일호 김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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